긴급생계비지원 선정기준





안녕하세요. 살다보면 긴급한 상황이 생기는것은 자주 있는 일은 아니겠지만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그래서 급한일이 생기게 되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는 다음에야 당황하게 되고 제대로 된 대처를 하기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이렇게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때 정부에서 긴급생계비 지원을 해 줄 수 있는 제도가 있다는것 알고 계신가요? 위기 상황에 발생해서 생계유지가 곤란할 정도의 상황이 발생한 사람을 지원하는 제도로 참 고마운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위기상황이란?

그렇지만 아무나 위기상황이라고 주장하여 긴급생계비 지원을 받을 수는 없겠죠? 누구나 인정할 수 있을만큼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검증하여 복지 제도를 운영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책 상 기준이 되는 위기상황은 다음과 같은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주 소득자가 사망하거나, 가출, 또는 행방불명 등등의 사유로 소득활동을 전혀 할 수 없을경우, 그리고 중한 질병과 부상을 당한경우, 가족으로부터 유기, 학대를 당한경우, 가구 구성원으로부터 성폭력, 또는 가정폭력을 당한경우, 화재가 발생하여 거주하고 있는 주택에서 생활이 불가능한 경우. 듣기만 해도 참 힘든 경우들인데요, 이런 복지제도 꼭 필요합니다. 위기에 처한 국민이 재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제도인것 같습니다. 위에 언급한 사례들 말고도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몇가지 경우가 있는데요, 주 소득자와 이혼한 경우, 주소득자의 실직으로 생계가 곤란한 경우 등등 몇가지가 있습니다.

선정기준은?

기본적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시민이 긴급생계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으로 선정이 되기 위해서는 소득기준이 중위소득의 75% 이하여야 합니다. 1인 기준으로는 123만 9천원이고요, 4인기준으로는 335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금융재산기준이 5백만원 이하일 경우에만 지원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혜택은 얼마나?

위기상황이 인정되고, 소득기준이 만족하여 긴급생계비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시면 1인 가구의 경우 42만8천원이구요, 4인가족은 115만7천원, 6인가족은 158만 5,100원 정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